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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메모리 누수의 원인, 다 쓴 객체는 참조를 해제하라 본문
다 쓴 객체 참조를 해제하라
다 쓴 객체는 GC의 대상이 되어, 자바에서는 자동으로 메모리 해제가 된다. 하지만 반대로, GC 언어에서 메모리 누수를 찾기가 아주 까다로운데, 다 쓴 객체의 참조가 하나라도 살아 있으면 GC의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임의로 만든 Stack.class 가 있다고 하자.
public class Stack {
private Object[] elements;
private int size = 0;
private static final int DEFAULT_INITIAL_CAPACITY = 16;
public Stack() {
elements = new Object[DEFAULT_INITIAL_CAPACITY];
}
public void push(Object e) {
ensureCapacity();
elements[size++] = e;
}
public Object pop() {
if (size == 0)
throw new EmptyStackException();
Object result = elements[--size];
return result;
}
private void ensureCapacity() {
/* 생략 */
}
}
해당 Stack에서는 얼핏 보면 pop(), push()를 잘해 주는 Stack처럼 보이지만, pop() 되어 다 쓴 객체가 참조 해제되지 않고, 여전히 elements에 살아있게 된다. 따라서 GC는 해당 pop 된 객체를 회수할 수 없고, 이는 불필요하게 메모리 사용량을 늘리게 된다.
해법은 간단히 해당 객체에 null 처리를 해 주어, 참조를 해제하면 된다.
public Object pop() {
if (size == 0)
throw new EmptyStackException();
Object result = elements[--size];
elements[size] = null; // 다 쓴 참조 해제
return result;
}
이처럼 null 처리를 해 주면, GC의 대상이 되도록 명시할 수 있고, 실수로 다 쓴 객체를 참조하려고 할 때는 NPE를 던지면서 프로그램 오류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같은 이점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이 null처리에 혈안이 되곤 하는데, 사실 객체 참조를 null 처리하는 것은 예외적인 경우여야 한다.
그 이유는 실제 Java의 Collection들은 이미 객체 참조 해제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Java Collection의 객체 참조 해제
실제 Stack 클래스의 pop() 메서드는 Vector 클래스를 상속받고 있고, Vector 클래스의 removeElementAt() 메서드를 이용한다.
Vector 클래스의 removeElementAt() 메서드의 경우 구현 마지막 부분에 elementData [elementCount] = null;
을 통해 명시적으로 null 처리를 해 주고 있고, 주석으로 친절하게 GC 대상이 되게 하는 코드로 설명까지 되어 있다.
또한 자바에서 ArrayList와 같은 Collection들은 모두 요소 제거 작업을 할 때, 명시적으로 null 처리를 해 주며 객체 참조에 대한 해제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개발자들은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할까?
1. 객체 참조 관리
객체가 필요하지 않을 때, 객체의 참조를 해제한다.
List<String> strList = new ArrayList<>();
strList.add("Java");
strList.add("Python");
strList.clear(); // 리스트를 비워 참조를 해제
List<Object> objectList = new ArrayList<>();
Object obj = new Object();
objectList.add(obj);
objectList.remove(obj);
obj = null; // 객체 참조를 해제
위 방법은 단편적인 예시로,
실제 다 쓴 참조를 해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변수를 Scope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public class Scop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reateAndUseObject();
// 이 시점에서 obj는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다.
// 다른 작업을 수행
otherThing();
}
private static void createAndUseObject() {
Object obj = new Object();
System.out.println(obj);
}
private static void otherThing() {
// 다른 작업 수행
System.out.println("other..");
}
}
2. 리소스 해제
리소스의 경우 GC가 자동으로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적절히 해제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연결과 같은 리소스를 사용한 후 명시적으로 해제해 준다.
try (FileReader fr = new FileReader("example.txt");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fr)) {
String line;
while ((line = br.readLine()) != null) {
System.out.println(line);
}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try-with-resources 구문이 자동으로 리소스를 닫아줌
3. 캐시
캐시를 사용할 때, 객체 참조를 캐시에 넣어두고 이 사실을 잊은 채 그냥 놔두는 일을 자주 접할 수 있다.
public class MemoryLeakExample {
private Map<String, Object> cache = new HashMap<>();
public void addToCache(String key, Object value) {
if (!cache.containsKey(key)) {
cache.put(key, value);
}
}
// 이 메서드는 객체를 계속 캐시에 추가만 하고, 제거하지 않음
}
만약 운 좋게 캐시 외부에서 키를 참조하는 동안만 엔트리가 살아 있는 캐시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WeakHashMap을 사용해 캐시를 만들자.
public class WeakHashMap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p<Object, String> weakHashMap = new WeakHashMap<>();
Object key = new Object();
weakHashMap.put(key, "Example Value");
// 키에 대한 참조가 존재하는 동안은 데이터가 유지됨
System.out.println("Before removing reference: " + weakHashMap.containsKey(key));
key = null; // 키에 대한 참조를 제거, 이제 GC의 대상이 된다
}
}
WeakHashMap은 key에 대한 다른 강한 참조가 있지 않다면, 언제든지 GC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하지만 WeakHashMap은 메모리 관리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키 객체에 대한 다른 참조가 없을 경우 예기치 않게 데이터가 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캐시를 만들 때 보통은 캐시 엔트리의 유효 기간을 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엔트리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방식을 흔히 사용한다. 이런 방식에서는 쓰지 않는 엔트리를 백그라운드 스레드나 캐시에 새 엔트리를 추가할 때, 부수적인 작업으로 정리해 줘야 한다.
아래는 시간에 따라 캐시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단편적 예시이다.
public class ExpiringCache<K, V> {
private class CacheEntry {
V value;
long timeStamp;
int score;
CacheEntry(V value, int score) {
this.value = value;
this.timeStamp = System.currentTimeMillis();
this.score = score;
}
void decreaseScore() {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수 감소
long curren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age = currentTime - this.timeStamp;
this.score -= (int) (age / 1000); // 예시: 1초마다 1점 감소
}
}
private Map<K, CacheEntry> cache = new HashMap<>();
public void put(K key, V value, int initialScore) {
cache.put(key, new CacheEntry(value, initialScore));
}
public V get(K key) {
CacheEntry entry = cache.get(key);
if (entry == null) return null;
entry.decreaseScore();
if (entry.score <= 0) {
cache.remove(key);
return null;
}
return entry.value;
}
// 캐시 정리 (점수가 낮은 엔트리 제거)
public void cleanup() {
cache.entrySet().removeIf(e -> e.getValue().score <= 0);
}
}
4. 콜백 함수와 리스너
객체들은 종종 다른 객체에 등록되어 이벤트나 특정 조건 발생 시 호출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예를 들어 객체가 리스너로 등록되면, 해당 리스너를 가지고 있는 객체는 리스너에 대한 참조를 유지한다. 이 리스너 역시,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제해 주어야 한다.
public class SimpleEven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Manager manager = new EventManager();
EventListener listener = new Event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Event() {
System.out.println("Event occurred!");
}
};
manager.addListener(listener);
manager.fireEvent(); // 이벤트 발생
manager.removeListener(listener); // 리스너 해제
}
}
메모리 누수는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 시스템에 수년간 잠복하는 사례도 있다. 이러한 누수는 철저한 코드 리뷰나 힙 프로파일러와 같은 디버깅 도구를 동원해야만 발견되기도 한다.
따라서, 위와 같은 예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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